본문 바로가기

기타 연주,관리 팁

기타 핑거보드(지판)익히기

기타의 지판은 종류를 떠나서 다 똑같다고 보면 된다.스탠다드로 6줄을 쓰고 지판에 프렛은 기타 종류별로 보통 19~24프렛 까지 또는 그 이상까지 있는 기타도 있다. 19프렛이나 20프렛은 보통 클래식기타가 가지고 있고 그이상의 것은 포크기타나 일렉기타가 가지고 있다.

어쿠스틱기타-포크기타(통기타),클래식기타 각부의 명칭

어쿠스틱기타라 함은 외부장치(전기장치)를 이용하지 않고 악기 자체에서 소리가 나는 악기를 말하는데 스틸어쿠스틱(포크기타),나일론어쿠스틱(클래식기타)로 나뉘어 진다.

기타지판은 신경쓰지 않고 연주하면 10년을 연주해도 하이포지션에서 지판을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좀더 효율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지판을 5개의 블럭으로 나뉘어서 외우면 된다.

1타입-개방현(지판을 누르지 않고 줄을 연주)을 포함한 음계

개방현을 포함하고 가장 기본이되는 첫번째 타입이다. 기타의 지판은 여기서 부터 시작이니 반드시 알아야 한다. 참고로 기타의 코드표나 타보악보,지판 음계표는 모두 뒤집어 줄을 봐야 한다. 기타를 연주하기 위해 기타를 잡았을때 맨위에 보이는 굵은 줄이 6번줄이지만 사진에서 보는 표는 맨 윗줄이 1번줄로 보면 된다. 처음엔 많이 실수하는 부분 중에 하나이다.

2타입-1프렛에서5프렛까지의 음계(개방현을 포함하지 않음)

2타입은 개방현을 포함 하지 않고 1프렛에서 5프렛까지의 음계표이다. 여기까지는 몇번 반복하다 보면 금방 외울 수 있다. 반드시 사진에 써있는 대로 운지를 사용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6번줄 파 솔 라 는 운지는 1.2.4번으로 잡아야 한다. 1번과 2번 손가락이 한칸을 건너 뛰어야 하니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1번과6번은 개방현이 똑같은 미 이기때문에 우운지가 같고 나머지는 1234번 손가락으로 정상적으로 누르면 된다. 

3타입-5프렛에서 8프렛까지의 음계

3타입은 2번째 블럭에서 5프렛까지 익혔으니 이번에는 5프렛을 시작으로 8프렛까지의 음계이다. 여기서는 4번줄이 한칸씩 건너 뛰어야 하기 때문에 1.2.4번 손가락으로 운지를 잡으면 된다. 나머지는 자연스럽게 1.2.3.4번 손가락을 이용하여 누르면 된다.많이 반복하고 아는 곡이 있다면 멜로디 연주를 시도해 보면 익히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3타입-7프렛에서 10프렛까지의 음계

4타입 부터는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조금만 안하면 잊어버리기 때문에 매일 연습해야 한다. 여기서는 1.2.3.4번 손가락으로 차례로 운지 연습을 하면 된다. 앞,뒤로 반복하면서 누르는 음을 정확히 인지 하면서 연습해야 만이 익힐 수 있다.

5타입-12프렛에서 15프렛까지의 음계

마지막 5타입은 12프렛에서 15프렛까지의 음계이다. 12프렛의 음들을 자세히 보면 미.라.레.솔.시.미 로 이루어졌다. 개방현도 똑같은 미.라.레.솔.시.미 로 이루어져 있다. 결국은 12프렛 까지는 기타의 지판의 끝지점이고 다시 13프렛은 1프렛과 마찬가지로 똑같이 음계가 시작한다고 보면 된다. 

5타입까지 외웠다면 2+3 타입 결합,4+5타입 결합 해서 연습하고 또는 2+5,3+4,등 응용하여 결합해서 연습하면 된다.

곡을 연주하기 위해서는 한타입 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전체를 알아야 좋은 연주가 나올수 있다. 피아노 건반은 우리가 눈으로 내려다 볼 수있다. 하지만 기타의 지판은 반드시 익혀야 만이 알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연습이 뒤따라야 한다. 많이 하다보면 피아노 건반을 내려다 보듯이 기타 지판들의 음계가 보일때가 있을 것이다. 그 때를 위하여 음 하나하나 지판 하나하나 신경을 쓰면서 연습에 임해야 한다.

모든 음계는 C스케일(다장조) 부터 시작이기 때문에 반드시 알아야 한다. 필자가 기타 편곡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을 영상으로 제작하였다. 영상에는  위에 나오는 타입별 기타음계를 연주하는것이 나오기 때문에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될것이다. 

 

기타 편곡 방법(블럭별 지판 연습 포함)

영상은 편곡시 꼭 알아야 할 기초 음악 상식과 지판 외우기를 설명하였으니 영상을 보고 참고하여 연습하면 된다. 처음 배울 때가 얼마나 기타를 잘 연주 할 수있느냐?의 밑거름이 되기 때문에 소홀히 하지 않고 꼼꼼히 체크하며 연습해야 한다. 궁금한점은 댓글이나 메일로 보내면 성심성의껏 답변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