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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음악이야기

모음곡(프. Suite)이란?

모음곡(프. Suite)


모음곡(프. Suite). 1. 간단한 설명: 여러 개의 춤곡을 한꺼번에 묶은 것을 모음곡이라고 한다. 16세기에 류트 곡으로 발생한 모음곡은 1650-1750년에 쳄발로와 류트를 위해 가장 중요한 장르였다. 프랑소와즈 쿠프랭, 라모, 바흐, 헨델 등이 탁월한 모음곡을 썼다.

모음곡을 구성하는 곡의 수는 3-4 또는 10곡 이상을 넘어서는 경우도 허다하다. 그러나 공통적인 기본 구조는 있다. 초기에는 모음곡의 핵심춤곡으로 파반느, 가야르드, 알레망드, 쿠랑트가, 1620년경부터는 알레망드, 쿠랑트, 사라방드, 지그가 사용되었다. 이러한 핵심곡에 다른 곡들이 첨가되었다(미뉴에트, 리고동, 파쓰피에, 루레, 가보트, 뮈제트, 론도, 브랑르, 파싸칼리아). 모음곡들은 한 묶음 안에서 같은 조를 사용하지만, 서로 간에 리듬의 변화로 인해 성격적 대조를 이룬다. 규모가 큰 모음곡에서는 알르망드 앞에 장엄한 서주(Ouverture 또는 Prelude)가 붙는다. 19세기의 모음곡들은 18세기의 것들처럼 어떤 정형을 갖지 않는다. 알츠, 폴카, 폴로네즈 등의 새로운 춤곡이 사용되기도 했고, 심지어는 소나타 형식까지 사용되었다(차이코프스키, 드보르샥, 비제, 그리그 등).

모음곡(suite) BWV1006a  lll. Gavotte en Rondeau-연주-기타치는 디지털 노마드(이승규)

2. 자세한 설명: 모음곡은 여러 상이한 춤곡들의 연속으로 구성된 다악장의 작품을 말한다. 모음곡의 초기형식은 중세에 나타났는데 이미 그때에 원무와 후속춤, 즉 짝수와 홀수박자로 쓰여진 조용하고 생기있는 춤들의 묶음이 그것이다. 모음곡이라는 용어는 프랑스의 악보출판업자 아테냥이 출판한 1557년의 작품집에 최초로 나타난다. 초기의 모음곡은 류트곡이었으나 1650-1750년에는 류트 이외에도 쳄발로를 위해 많이 쓰여졌다. 기악음악의 발전과 함께 춤의 종류도 원무와 후속춤 이외의 다른 형식의 춤들로 많이 나타난다. 프랑스와 이태리 그리고 독일에서는 개개의 민속음악에서 출발한 독창적인 춤들이 발전한다. 16·17세기에는 이들의 춤들이, 물론 나라마다 다르게, 하나의 모음곡으로 묶여진다. 모음곡을 구성하는 곡의 수는 3-4곡에서부터 10곡 이상을 넘어서는 경우도 많이 있었다.

모음곡의 핵심을 이루는 춤곡으로서는 초기에 파바느, 가야르드, 알르망드, 쿠랑트가 그리고 1620년경부터는 알르망드, 쿠랑트, 사라방드, 지그가 있었다. 이러한 핵심곡에 다른 곡들이 첨가될 수 있었다(미뉴엣, 리고동, 파쓰피에, 루레, 가보트, 뮈제트, 롱도, 브랑르, 파싸칼리아). 모음곡들은 한 묶음 안에서 같은 조성을 사용하지만, 리듬의 변화로 인해 서로 간에 성격적 대조를 이룬다. 규모가 큰 모음곡에서는 알르망드 앞에 장엄한 서주가 붙기도 한다. 모음곡이 초기에는 궁정의 발레를 위해 쓰여졌다고 하면 18세기에는 점점 높은 예술적 수준을 가진 독자적인 기악작품들로 변해간다. 쿠프랭, 라모, 바하, 헨델 등이 탁월한 모음곡을 썼다. 이중 바흐의 모음곡은 특히 유명한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프랑스 모음곡』과 『영국 모음곡』이 있다. 이들의 구성요소는 상이하여 『프랑스 모음곡』은 4개의 핵심악장과 사라방드와 지그 사이에 첨가된 여러 개의 춤곡으로 구성된 반면 『영국 모음곡』은 각 곡마다 프렐류드가 딸린 형식을 취한다. 헨델의 모음곡으로는 「수상음악」과 「불꽃놀이」를 들 수 있다. 16-18세기에는 모음곡을 위한 다른 명칭들도 사용되었다: ①파르티타(partita): '부분'을 의미, ②오르드르(ordre): '순서'를 의미, ③우베르튀르(Ouverture): '서곡'을 의미, ④자유로운 제목: 예: 샤인의 「음악의 잔치」(Banchetto musicale 1617). 모음곡의 전통은 18세기 중엽까지 살아 있었으나, 세레나데, 소나타, 심포니 등에 의해 밀려난다. 19세기의 모음곡은 18세기의 것들처럼 어떤 정형을 갖지 않았다. 왈츠, 폴카, 폴로네이즈 등의 새로운 춤곡이 사용되기도 했고, 심지어는 춤과 상관 없는 소나타 형식도 사용되었다(차이코프스키, 드보르작, 비제, 그리그 등). 19세기 이후 오늘날까지의 모음곡들은 주로 발레를 위한 것이다. 대표적인 작곡가로 차이코프스키를 들 수 있다(「호두까기 인형」, 「백조의 호수」). 새로운 시도로 20세기에 들어와 바르톡의 무용모음곡과 쇤베르크의 특정한 악기를 위한 모음곡들이 있다(예: 「현악기들을 위한 모음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