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잡(사랑고시텔)-고시원 운영기

4화-문제의 시작

201호 아저씨는 대뜸 나에게 "누구야?" 소리친다. 그것도 반말로....

그 순간 짧은 시간안에 많은 생각이 들었다. 나도 큰 소리로 "나?여기 새로운 운영자 야"라고 소리칠까...아니면 "저는 이번에 사랑고시텔을 인수 받은 누구라고 합니다"라고 공손히 말할까?  그래... 어차피 계속 봐야 할 사람이기 때문에 잘 지내보자라는 의미에서 후자를 선택해 공손히 나의 대한 소개를 했다. 

욕실이 포함된 호실

201호 아저씨는 내 소개를 듣고 "아니 바뀌면 바꼈다고 말을 해야지 말을 안하면 내가 어떻게 알아. 요즘 좀 도둑들이 득실 그려서...

나-여기에 도둑들이 그렇게 많아요?

201호-빨래도 없어지고,실내화도 없어지고,공용 냉장고에 넣어 놓은 내 달걀도 없어지고....여기 도둑놈 천지야

때마침 고시원 복도에서 대화하는 우리 둘사이로 외출하고 돌아온 캄보디아인이 변함없이 실내화인지 외출화인지 구분이 안되는 슬리퍼를 신고 고개를 푹 숙이고 지나간다. 그 상황을 놓치지 않고 201호 아저씨는 캄보디아인을 위아래로 훑어보며....

201호-(정말 큰소리로)야이 x x x야. 너 뭐하는 놈이야? 정신이 있는 놈이야 없는 놈이야? 왜 실내화를 밖에서도 신고 안에서도 신냐?왜 이렇게 사람말을 안듣냐? x x x야... 그러면서 나에게 시선을 돌린다.. 

201호-(나를 바라보며) 내가 여기 4년째 지내고 있는데 모르는거 있으면 나한테 물어보고 새로운 원장도 내말 잘 들어야 운영하기가 좋을거야...

나-(암만 생각해도 이건 아닌거 같아서)처음 시작하는거라 모르는게 많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내가 알아서 할테니 신경 끄시면 좋겠습니다, 여기는 모든게 내가 관리하고 책임지는 곳이니 입실자들에게도 함부로 대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201호-(갑자기 얼굴 빛이 상기되면서) 뭐 이 xx야....너 뭐라고 그랬어? (그러면서 갑자기 내 멱살을 잡아 올린다) 나랑 한번 해보자는 거냐? 전 원장도 나에게 꼼짝도 못했어. 내가 맘만 먹으면 원장 또 바꿀수있어..

나-(침착해야 한다.나에게는 먹여 살려야 하는 처자식이 있다. 마음을 가다듬고 ) 이거 놓고 이야기 하시죠. 왜 남의 사업장에서 이러시는지 모르겠네요.

201호- 뭐?남의 사업장? 그래 얼마 줬냐? 이거 인수하는데....싸가지 없는 놈이....(그러면서 멱살 잡은걸 놓았다) 그래 여기서 누가 나가는가 함 해 보자....(201호로 들어가며 꽝 소리를 내고 방문을 닫는다.)

보통 이런 큰 소리가 나면 구경꾼들이 모이기 마련인데 어찌된 영문인지 그 많은 방에서 누구하나 나와 보지 않는것도 이상하다. 뭐가 잘못 돌아가도 한참 잘못돌아 간다.....바로 잡아야 한다. 바로 잡기 위해선 뭐 부터 시작 해야 할지..감이 안온다.  나도 사무실로 들어가 심각하게 고민에 빠졌다.

다른건 몰라도 201호를 1차적으로 내보내야 한다는 생각 이외에는 들지 않는다. 전 원장도 분명히 201호 아저씨 때문에 고생을 많이 했을거라 추측된다. 

칙칙했던 흡연실을 도배를 하고 건조기를 들여와 깔끔하게 바꾼 모습(모두 직접 작업)

문제 1-201호 하루빨리 내보내기(대책세우기) ,문제 2-씨씨티비 카메라 증설(고시원내 사각지대 화면에 잡기) ,문제 3-여름을 보내기 위해선 에어컨 설치 하기(양쪽 복도에 대형 에어컨 2대), 문제 4-원내 악취 제거하기, 문제 5-전용 재활용 수집통을 만 들어 주방 환경 개선 하기, 문제 6-흡연실을 만들어 흡연장소 구분하기(방안에서 피우는 문제 해결) 문제  7-건조기를 구입하여 방안에서 빨래(속옷이나 양말은 허용) 를 널지 못하게 하기(방안에 곰팡이 피는것에 대한 대책), 문제 8-복도 벽지 새로하기(도배를 통해 깨끗한 환경 만들기) 문제 9-공용구간(복도,주방)조명을 더욱 밝게 비춰 어둡고 칙칙한 원내를 환하게 만들기, 문제 10-고시원은 소방 필증을 받아야 사업자(사업자 전)가 나오는 구조이기 때문에 방안 소방 감지기,각 호실 소화기 비취,화재시 피난 안내문 등등 (정말 많음)대대적으로 점검하기 등등

중요한 문제 점들을 나열 해보았다. 이 일을 다 하려면 또 비용이 발생하고 어느정도 시간이 필요 했다.

5화 계속....